거가대교(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
거가대교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의 가덕도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구간을 연결한다.
이로서 광역도로망이 구축되어, 동남광역권의 산업, 항만, 물류를 담당하게 되며, 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줄고
시간은 3시간 30분이 걸리던 연결거리를 40분 대로 단축 연결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대전과 통영, 대구-부산고속도로로 연결하여 남해 경부고속도로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명)이 부산광역경제권에 묶이게 됐다.
총사업비는 1조 4,469억원이며, 국고 지원은 28%에 민간자본 72%가 투입된다.
2004년 12월에 착공되었으며, 2010년 12월 13일 오후 2시에 개통식을 하였고 차량 통행은 다음날인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가능해졌다. 거가대교 개통 이전인 2010년 11월 25일에 거가대교 건설조합과 GK해상대교 측은 거가대교 통행료를 승용차를 기준으로 10770원으로 해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1월 30일에 통행료를 770원을 인하해 10000원으로 책정하였지만 770원으로 인하한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반발을 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또한 거가대교보다 4km 이상 긴 12.3km 인천대교의 통행료에 비해 배 가까이 비싸며,
국내 유료 도로 가운데서도 가장 비쌀 뿐만 아니라 민자도로 중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덕소삼패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과 인천대교의 운영기간은 30년인데 비해 거가대교는 40년이 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단, 개통 초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통행료는 2011년 1월 1일부터 징수할 예정이다(옮겨온 글 : 이외태)
아름답게 살아가려는 사람은 (거가대교에서 본 부산신항)
삶을 사랑합니다 타인의 삶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배어있는 내외적 인격을 잘 정리하여 (거가대교 터널안)
행동에 앞서 준비가 철저하며 화해와 이해가 아름답고
긍정적인 정체감과 지존임을 자신 스스로 부여해 가며
자신의 가난 정도를 창피함에 척도를 두지 않습니다 그것을 아픔으로 만들지도 않아요
자신의 소유 여부가 타인보다 작고 초라하여
가난한 삶이래도 신체적, 정신적으론 맑은 영을 잃어버리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그러나 대중적 요소를 이탈하려는 사람들은! (해저터널 입구)
소유에만 초점을 두고 공유의 삶 자체를 부정하며 자존심만 앞세웁니다
지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적인 면모가 있습니다 (해저터널 안)
아무도 믿으려하지 않아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소유의 여부에서
부족함을 비관하고, (깊이 41m지점을 통과하고있다)
질타하고 저능아처럼 얄팍한 수법을 자아내어
죄악을 저질러 놓으려하고
만족 하나에 눈이 멀었습니다 결국 죄에 대한 대가 치르고 살아야 하겠죠
사람인생 빈 수레, 빈 술잔인 것을...
세상 좋은 가치관만 쫒고 쫒아가며 제 멋대로 살다가
동물원의 이빨 빠진 호랑이가 되어
아무런 의지도 아무런 의미도 없이 생의 테두리 돌담 쌓아놓고 살아가지만
진정 아름다운 사람들은 (주위경관이 정말 아름답다)
성공 속에만 자신 전부를 끼어놓지 않고 자신이가 짊어진 삶을 비관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의 삶을 보면
그들은 순리라는 동그란 바퀴를 달아 성공이라는 침착함에 고지를 멀리 정하고
서서히 굴려가며 자신의 영역을 아름답게 칩니다 (장목터널입구)
욕심 따위에 길들여지지 않고 좋은 인간관계를 끊어버리지 않으며
쟁취 욕에 순종하지 않을뿐더러 죄악을 만들어 (우리의 안전지킴이 이대한 기사님)
비참한 생을 마감하려 하지 않고 소유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사랑스러운 마음만 그득히 품고 살아갑니다 (거제도 내항풍경)
아름다운 사람을 배신하지도 않습니다. (좋은 글중에서 : 옮겨온 글)
2010년 12월 26일(거가대교를 지나며)윤정이아빠
음 악 : l Cuore E Uno Zingaro (마음은 짚시)